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밍 공부/Node.js

Node.js - 실시간 채팅

Node.js의 미들웨어 모듈인 socket.io와 express 이용해 만든다.

npm install
npm install epxress
npm install socket.io

위의 세 가지의 모듈을 프로젝트를 실행할 폴더에서 명령 프롬프트 또는 VSC에 터미널에 입력해 모듈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.

기본이 되는 app.js 문서의 코드는 아래와 같다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/* 설치한 express 모듈 불러오기 */
const express = require('express')
 
/* 설치한 socket.io 모듈 불러오기 */
const socket = require('socket.io')
 
/* Node.js 기본 내장 모듈 불러오기 */
const http = require('http')
 
/* Node.js 기본 내장 모듈 불러오기 */
const fs = require('fs')
 
/* express 객체 생성 */
const app = express()
 
/* express http 서버 생성 */
const server = http.createServer(app)
 
/* 생성된 서버를 socket.io에 바인딩 */
const io = socket(server)
 
app.use('/css', express.static('./static/css'))
app.use('/js', express.static('./static/js'))
 
/* Get 방식으로 / 경로에 접속하면 실행 됨 */
app.get('/'function(request, response) {
  fs.readFile('./static/index.html'function(err, data) {
    if(err) {
      response.send('에러')
    } else {
      response.writeHead(200, {'Content-Type':'text/html'})
      response.write(data)
      response.end()
    }
  })
})
 
io.sockets.on('connection'function(socket) {
  /* 새로운 유저가 접속했을 경우 다른 소켓에게도 알려줌 */
  socket.on('newUser'function(name){
    console.log(name + ' 님이 접속하였습니다.')
 
    /* 소켓에 이름 저장해두기 */
    socket.name = name
 
    /* 모든 소캣에게 전송 */
    io.sockets.emit('update', {type: 'connect'name'SERVER', message: name + '님이 접속하였습니다.'}) 
  })
 
  /* 전송한 메세지 받기 */
  socket.on('message'function(data){
    /* 받은 데이터에 누가 보냈는지 이름을 추가 */
    data.name = socket.name
 
    console.log(data)
 
    /* 보낸 사람을 제외한 나머지 유저에게 메세지 전송 */
    socket.broadcast.emit('update', data)
  })
 
  /* 접속 종료 */
  socket.on('disconnect'function(){
    console.log(socket.name + '님이 나가셨습니다.')
 
    /* 나가는 사람을 제외한 나머지 유저에게 메세지 전송 */
    socket.broadcast.emit('update', {type: 'disconnect'name'SERVER', message: socket.name + '님이 나가셨습니다.'})
  })
 
  socket.on('send'function(data) {
    console.log('전달된 메시지:', data.msg)
  })
 
  socket.on('disconnect'function() {
    console.log('접속 종료')
  })
})
 
/* 서버를 8080 포트로 listen */
server.listen(8080function() {
  console.log('서버 실행 중..')
})
cs

static 폴더에는 index.html 문서가 들어가 있고, static 폴더에는 js 폴더와 css 폴더가 있고 각각 index.js 문서와 index.css 문서가 들어가 있다.

index.html 문서의 코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<!DOCTYPE html>
<html>
  <head>
    <meta charset="utf-8">
    <title>채팅</title>
    <link rel="stylesheet" href="/css/index.css">
    <script src="/socket.io/socket.io.js"></script>
    <script src="/js/index.js"></script>
  </head>
  <body>
    <div id="main">
      <div id="chat">
        <!-- 채팅 메시지 영역 -->
      </div>
      <div>
        <input type="text" id="test" placeholder="메시지를 입력해주세요..">
        <button onclick="send()">전송</button>
      </div>
    </div>
  </body>
</html>
cs

index.js 문서의 코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var socket = io()
 
/* 접속 되었을 때 실행 */
socket.on('connect'function() {
  /* 이름을 입력받고 */
  var name = prompt('반갑습니다!''')
 
  /* 이름이 빈칸인 경우 */
  if(!name) {
    name = '익명'
  }
 
  /* 서버에 새로운 유저가 왔다고 알림 */
  socket.emit('newUser'name)
})
 
/* 서버로부터 데이터 받은 경우 */
socket.on('update'function(data) {
  var chat = document.getElementById('chat')
 
  var message = document.createElement('div')
  var node = document.createTextNode(`${data.name}: ${data.message}`)
  var className = ''
 
  // 타입에 따라 적용할 클래스를 다르게 지정
  switch(data.type) {
    case 'message':
      className = 'other'
      break
 
    case 'connect':
      className = 'connect'
      break
 
    case 'disconnect':
      className = 'disconnect'
      break
  }
 
  message.classList.add(className)
  message.appendChild(node)
  chat.appendChild(message)
})
 
/* 메시지 전송 함수 */
function send() {
  // 입력되어있는 데이터 가져오기
  var message = document.getElementById('test').value
  
  // 가져왔으니 데이터 빈칸으로 변경
  document.getElementById('test').value = ''
 
  // 내가 전송할 메시지 클라이언트에게 표시
  var chat = document.getElementById('chat')
  var msg = document.createElement('div')
  var node = document.createTextNode(message)
  msg.classList.add('me')
  msg.appendChild(node)
  chat.appendChild(msg)
 
  // 서버로 message 이벤트 전달 + 데이터와 함께
  socket.emit('message', {type: 'message', message: message})
}
cs

index.css 문서의 코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/* 메인 */
#main {
  margin: auto;
  margin-top: 100px;
  border-radius: 20px;
  background-color: lightblue;
  text-align: center;
  width: 500px;
  height: 800px;
}
 
/* 채팅 영역 */
#chat {
  height: 90%;
  width: 100%;
  overflow-y: auto;
}
 
/* 접속 알림 */
.connect {
  width: 90%;
  margin: auto;
  background-color: aquamarine;
  text-align: center;
  margin-top: 10px;
}
 
/* 접속 종료 알림 */
.disconnect {
  width: 90%;
  margin: auto;
  background-color: indianred;
  text-align: center;
  margin-top: 10px;
}
 
/* 내가 보낸 메시지 */
.me {
  width: 90%;
  margin: auto;
  background-color: lemonchiffon;
  border-radius: 5px;
  margin-top: 10px;
}
 
/* 상대방이 보낸 메시지 */
.other {
  width: 90%;
  margin: auto;
  background-color: white;
  border-radius: 5px;
  margin-top: 10px;
}
cs

 

실행의 결과는 위와 같다.

Node-chat.zip
1.56MB